블로그 2달 운영 후기 / 구글 애드센스 승인 후기 (팁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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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에 본격적으로 포스팅을 시작한지 약 2달 정도가 되어간다. 

 

지금까지 약 70개 정도의 포스팅을 진행했고, 하루에 1개 포스팅 정도를 진행했던 것 같다. 초심을 잃지 않기 위해 무거운 주제를 피하고, 평소 개인적으로 노트를 적듯이 꾸준하게 정리했다. (참고링크: 블로그 1달 운영 후기 / 카카오 애드핏 승인 후기)

 

별거없는 구글 애드센스 승인 팁!

블로그를 1달 정도 지난 후 카카오애드핏과 구글애드센스 모두 승인요청을 했고, 카카오는 3일만에, 구글애드센스는 10일 이후쯤 승인완료가 됐고, 비로소  가지 광고서비스를 함께 사용하며 비교할  있게 되었다. 참고로, 구글애드센스는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애드고시라고 불리며 몇 달동안 승인이 안된 경우도 있다고 하고, 거절당한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나의 경우는 10일에서 2주 정도에 승인이 됐다.

 

작성할 때 특별한 팁은 없었고,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카더라" 에 따라서, 1) 최대한 퍼온 글이 아닌, 내가 직접 작성한 글을 포스팅했고, 2) 링크는 최소화 (아예 안넣지는 않음.) 했으며, 3) 반말보다는 존댓말의 형태로 작성하고자 했다. (그러나 다나까의 형태로 하지는 않았고, 지금처럼 편한 존대(?)로 작성했다.) 또한, 4) 여러 주제가 아닌, 블로그의 테마를 정하고 비슷한 토픽으로 작성하려고 신경썼고, 무엇보다 5) 최대한 꾸준하게 작성하려고 했다. 그 결과, 무리 없이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난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애드핏과 구글애드센스를 비교해보기 (가설 세우기)

아직 동시에 광고를 진행한지 이틀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완벽하게 두 광고의 차이를 분석하기는 어렵지만 몇 가지 가설을 세워두고 추후 계속 검증해나가고자 한다. 이틀 동안의 단순하게 확인된 수치는 아래와 같다. 

 

1. 블로그 전체 조회수는 평균 100회 - 110회를 유지했다. 

2. 카카오 하루 수익: 250원 vs. 구글 하루 수익: 4.5$ (약 5,000원)

3. 카카오 광고 노출 건: 253회 vs. 구글 광고 노출 건 188회

4. 카카오 광고 클릭 수: 4번 vs. 구글 광고 클릭 수 11번

 

구글애드센스가 광고수익이 더 좋다는 얘기는 들었지만, 같은 블로그에서 비슷한 수의 광고를 게재했는데 20배 이상 수익이 차이가 난 건 뭔가 분명한 이유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텐데, 일단 나의 가설은 아래와 같다.

 

1. 구글 광고 단가가 카카오 단가보다 높다.

→ 광고마다 단가가 다를 것이고, 블로그마다, 광고를 게재하는 위치마다 단가가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구글의 광고 단가가 카카오 단가보다 높지 않을까 추측해보았다. (근데 구글 광고단가가 높다면 왜 높은지가 더 궁금함.)

 

2. 처음 유입된 사람이 클릭했을 CPC 반복적으로 유입된 사람이 클릭한 CPC보다 높다.

→ 이 가설은 카카오와 구글 모두 적용될 것 같은데, 두 광고서비스 모두 시간이 지날수록 비슷한 유입량을 보였으나, 수익이 미세하게 떨어지는 같은 느낌을 받았다. 수익이 미세하게 떨어지는 이유는 물론 광고주의 각기 다른 입찰 상황으로 인한 광고 단가 차이에서 비롯된 것일 수도 있지만, 뭔가 처음 유입된 트래픽과 클릭에 베네핏을 주지 않을까 추측해보았다. 

 

3. 구글은 광고를 게재할 블로그의 성향을 파악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 구글 광고서비스는 광고가 게재할 블로그의 성향을 파악하는 알고리즘을 활용해서 블로그와 맞는 광고를 선별적으로 게재하는 같다. 이는 블로그에 유입된 사람들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으로 이어지고, 유입량이 높은 클릭률을 만들어 내는 같다예를 들면, 블로그의 주된 주제는 재무/회계, M&A, 행정업무와 관련된 포스팅이 많기 때문에, 구글광고에는 자기계발과 관련된 학원광고라든지 행정업무를 도와주는 서비스와 관련된 광고가 많이 뜨고 있다. (패스트 캠퍼스, Class 101, 탈잉, 세금 신고해주는 업체, 회사 비즈니스 행정 양식 업체 ) 반면, 카카오는 블로그 성향과 관계없이 아무 광고나 다 붙는 것 같은 느낌이다. 

 

지금까지 모두 검증된 내용이 아닌 카카오애드핏과 구글애드센스 광고를 동시에 게재한지 이틀만에 세운 뇌피셜 가설들이다. 아직 검증된 내용은 없지만, 앞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며 관련 통계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여 트래픽을 분석하면서 가설을 검증해 나가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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