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보고서 지표 정리 (RPM, CTR, CPC란 무엇인가)
RPM이란?
RPM: Revenue per Mille 의 줄임말로, 페이지가 1,000회 노출됐을 때의 예상 수입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계산공식: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Mille는 라틴어로 천을 의미한다. 밀레니엄 세대의 어원과 같다.
*예시)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된다.((0.15 / 25) * 1,000).
RPM과 eCPM은 같은 의미를 가진다.
CTR이란?
CTR: Click through Ratio 클릭율을 의미한다. 노출수 대비 몇 번의 클릭이 이루어졌는지를 나타내고, CTR이 높을수록 페이지 RPM이 높아진다. 쉽게 말해, 페이지에 한번 들어온 사람이 광고를 무조건 누르게 될만큼의 고퀄의 포스팅이라면 광고주들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서라도 그 페이지에 광고를 달려고 할 것이기 때문에, CTR이 RPM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CPC란?
CPC: Cost Per Click의 줄임말로, 클릭당 단가를 의미한다. 광고주가 클릭 수에 따라 얼만큼 비용을 지불하는지를 의미한다. 애드센스 수익은 [CPC (클릭당 단가) x CTR (클릭율) x 방문자수]를 바탕으로 계산된다고 이해할 수 있다.
RPM을 어떻게 높일 것인가?
CTR은 컨텐츠를 보는 구독자가 만들어내는 지표이고, CPC은 컨텐츠에 광고를 게재하려는 광고주의 의사가 포함되는 지표이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블로거가 조작할 수 있는 지표는 아니다. 그러나 더 좋은 컨텐츠를 만들어내고, 유의미한 유입량을 만들어내면 장기적으로 각 지표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더 나은 수치로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근본적인 방법이겠지만, 1) 블로그 타겟을 명확하게 하고, 2) 컨텐츠를 매력적으로 만들고, 3) 광고의 위치도 신경쓰고, 4) 키워드를 잘 골라서 포스팅을 하는 등의 여러가지 방법이 포함될 것이다.
'기타 > 블로그&유튜브 운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애드센스 크롤링 호스트 서버 과부하 해결방법 (0) | 2022.09.29 |
---|---|
블로그 2달 운영 후기 / 구글 애드센스 승인 후기 (팁 공유) (0) | 2021.10.09 |
블로그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느낀 플랫폼 비즈니스 Idea 정리 (0) | 2021.10.08 |
블로그 1달 운영 후기 / 카카오 애드핏 승인 후기 (0) | 2021.09.25 |
티스토리 HTML로 특정 단어 크기 키우기 (0) | 2021.09.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