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1B 비자 Social Security Number (SSN) 신청 과정 정리

728x90

미국에 주재원 비자 (L-1B)로 오게되면 Social Security Number를 신청해야한다. 한국으로치면 주민등록번호 같은 건데, 미국에서 행정업무를 처리할 때 기본적인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기준이 된다. 은행계좌를 개설하거나, 운전면허를 딸 때, 아파트 렌트 할 때 모두 필요하고, 신용(Credit)을 적립해나갈 때도 필수적이다. (물론 은행계좌 및 운전면허 등 SSN이 없이도 한국 여권 혹은 기타 신용카드 등의 정보만으로도 업무처리가 가능하게끔 되어있긴하지만, SSN이 있으면 모든 업무처리가 훨씬 수월해진다.) 

 

SSN은 (미국 기준에서) Foreigner (외국인)의 경우는 원칙적으로 취업을 할 수 있는 비자 혹은 기타 체류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진 사람에게만 발급된다.

 
SSN 신청하는 방법은 집에서 가까운 Social Security 사무소를 방문해서 신청서(Form SS-5)를 작성하고 제출하면 되고, 기본적으로 한국여권과 취업자격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함께 지참해야한다. 

취업자격을 입증하는 서류로는 비자의 종류에 따라, 미국 국토안보부(DHS)에서 발급한 Form I-555 , I-94, I-688B, 또는 I-766 등이 있다. 

신청하고 난 후, Social Security 사무소가 미국 국토안보부에 체류자격을 조회한 후 SSN카드를 발급하게 되고, 미국 내 집 주소로 카드가 배달된다.

 

참고로, 비취업비자로 미국에 머무르는 경우, 예를 들어 학생비자(F-1),는 원칙적으로 SSN를 발급받을 수 없으며, 예외적으로 학생비자(F-1)를 소지한 사람이 대학교에서 RA(Research assistant), TA(Teaching assistant)등의 Part Time으로 일하는 경우 학교 내의 International Advisor로부터 관련 사실에 대한 레터를 발급받아 Social Security 사무소에 제출하면 SSN을 발급받을 수 있다. 

※ SSN 홈페이지: http://www.socialsecurity.gov/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