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1B 비자로 미국 입국 및 SSN 신청 과정 중 주의사항 (Ex. I-129S 제출, I-94 정보 오류 등)

728x90

미국에 L-1B 비자로 주재원으로 오게되면 Social Security Number를 신청해야하는데, 그 과정에서 필요한 서류 중 하나로 I-129S와 I-94와 관련하여 여러가지 변수가 생길 수 있는데, 혹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나의 경우를 기록해둔다. (법적인 조언은 아니므로, 본인이 직접 케이스를 리서치하는 것을 권고드린다.)

 

한국에서 미국 대사관에서 비자인터뷰 후 I-129S 라는 문서에 영사의 Sign을 받은 문서를 받게 되는데, 이 문서는 앞으로 미국에 입국하고, 미국에서 지내면서 여권에 붙어있는 L-1B 비자의 Proof 가 되는 문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잃어버리는 경우 입국 시 문제가 될 수도 있고, SSN 신청 시 신분에 대해 Challenge를 받을 수도 있을 수 있다.

 

미국 입국 시 Immigration Officer가 I-129S를 달라고해서 가져가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 Signed I-129S 는 신분을 증명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할 수가 있기 때문에, 비자가 완전히 발급된 이후에도 당사자가 계속 소지하게 되어있다. 그러나, 입국 시 I-129S를 가져간다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먼저 가져가는 것이 맞는지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주지 않는 것이 좋다. 만약 그럼에도 가져가는 것이 맞다고 주장한다면 일단 제출하고 입국을 한 뒤 회사의 법무팀과 대화하는 것을 추천한다. 굳이 CBP Immigration Officer와 싸우다가 입국 못하는 경우를 만들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회사의 법무팀에 문의한 결과 받은 답변

 

- CBP is not authorized to take the I-129S. once CBP obtains the I-129S, they send it to USCIS, who then creates a record of your immigration history. In order to obtain the I-129S, you can complete and submit a Freedom of Information Act Request (Request Records through the Freedom of Information Act or Privacy Act | USCIS) to request they provide you with all records pertaining to your immigration history. It can take some time to receive the documents, but please note that your I-94 is another key document that demonstrates your immigration status. - CBP는 I-129S를 가져갈 권한이 없으며, 가져간 경우 USCIS에 전달해서 immigration history 관리용으로 기록하여 보관할 것이므로, 따라서, 위의 링크에서 미국 입국과 관련한 개인 정보를 돌려달라고 요청할 수 있다. 

 

SSN을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는? 

- SSN을 신청할 때, 개인 여권과 비자, 그리고 I-94가 기본적으로 필요한 서류이다. I-94는 미국에 어떤 비자 Status로 입국을 했는지를 증명해주는 서류로 개인 여권에 소지하고 있는 비자를 증명해주는 supporting document로서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SSN을 발급받으러 SSA에 방문했을 때 경우에 따라 추가 서류로 I-129S나 회사로부터 받은 Offer Letter, L2의 경우 혼인관계증명서를 요구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으니, 가능한 자료를 꼼꼼히 준비해가는 것을 추천한다.

 

I-94에 L-1B 비자를 L-1A로 잘못 기재한 경우는?

- I-94 상의 정보는 미국에 입국할 때 통과하는 CBP Immigration Officer가 작성하는 걸로 알고 있다. 나의 경우는 L-1B였는데, 나중에 I-94를 발급받아보니 L-1A로 잘못 입력되어있는 경우였고, 주변 지인도 그런 경우가 더러 발생한 걸로 알고 있다. 일단 I-94 상의 잘못된 정보는는 미국 입국 후 US CIS 에서 오류를 수정 요청할 수 있다. - SSN을 신청할 때 I-94의 정보로 L-1B가 L-1A로 잘못 기재되어있다고 크게 문제를 삼는 것 같지는 않다. 그러나 이것도 케이스 별로 다르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일단 SSA 가서 SSN 을 apply 해보고, 혹시 proof 에 authentification에 대해 문제를 삼는 경우에 US CIS에서 I-94의 정보를 고친 이후 re-apply 해도 될 것 같다. 

 

미국은 워낙 케이스 별로 일처리가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때문에, 마음 속 깊이 기도하는 마음으로 별일 없이 지나가기를 바라는 것이 좋고, 혹시 문제가 생긴다고 해도 지나치게 스트레스 받을 필요가 없다. 어차피 절차가 느리게 진행될 뿐, 결국 될 일은 다 되기 때문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