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클럽 살 때, 로프트각이란? 라이각이란?

기타/골프|2021. 10. 10. 22:28
728x90

로프트각이란?

로프트각이란, 클럽 페이스가 누워 있는 각도 말한다. 보통 로프트각은 거리에 영향을 많이 미치고, 로프트각에 따라 타구각, 스핀의 정도 등이 변하면서 거리가 크게 달라질 있다

 

드라이버는 보통 9도에서 12 정도까지로 되어있고, 테일러메이드 SIM Max 9도와 10.5 하나로 선택할 있다. 프리미엄 드라이버 클럽을 구매할 때는 로프트각을 조절해서 구매하는 경우도 있다. 아마추어들은 10.5도를 가장 많이 쓰고, 프로들도 10.5도를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로프트각이 높다고 치기 쉽거나 부끄러워하거나 할 건 아니다. 

 

아이언은 보통 3번에서 5번까지는 3 정도씩 차이가 나고, 6번에서 피칭웨지까지는 4 정도씩 차이가 난다. 일반적인 경우 5, 6, 7, 8, 9번과 피칭웨지까지 많이 치고, 4번은 치기 어려워서 안치는 경우도 많다. 로프트각이 작을수록 헤드가 더 세워져 있다고 이해하면 되고, 9번보다는 8번이, 8번보다는 7번이 각도가 세워져 있다고 보면된다. 아이언은 거리보다는 정확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아이언 번호별로 일정하게 거리가 나도록 연습하는 것이 좋다.

 

<사진출처: www.golfzon.com>

 

라이각이란?

라이각(Lie Angle)이란 단어 그대로 골프채를 잡고 어드레스를 했을 , 헤드가 지면에 누워있을 때의 샤프트의 라인과 지면 사이의 각도 말한다. 로프트각이 거리에 영향을 주는 반면, 라이각은 방향성에 영향 준다고 이해할 있다. 많은 경우 골프 클럽이 가지고 있는 라이각에 스윙을 맞춰서 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체형에 맞는 라이각을 고려해서 클럽을 구매하고, 스윙을 훈련하는 것이 좋다.

 

라이각이 스윙에 미치는 영향

1. 볼의 방향을 결정한다.

→ 라이각이 높을 때 (Upright): 좌측으로 향한다.

→ 라이각이 정확할 때 (Standard): 가운데로 향한다.

→ 라이각이 낮을 때 (Flat): 우측으로 향한다.

 

2. 구질에 영향을 미친다.

→ 라이각이 높을 때 (Upright): 좌측으로 날아간 볼은 페이드 구질로 날아간다.

→ 라이각이 정확할 때 (Standard): 일직선으로 날아간다.

→ 라이각이 낮을 때 (Flat): 우측으로 날아간 볼은 드로우 구질로 날아간다.

 

3. 탄도에 영향을 미친다.

→ 라이각이 높을 때 (Upright): 볼이 더 뜨고 탑볼을 가능성이 높다.

→ 라이각이 낮을 때 (Flat): 볼이 덜 뜨고 뒤땅을 가능성이 높다.

 

<사진출처: www.golfzon.com>

 

 

https://coupa.ng/b9c2DM

 

테일러메이드 SIM2 MAX 심2 맥스 드라이버 2021년 신제품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