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CPA란 무엇인가? 미국 회계사란 무엇인가?

728x90

AICPA란 무엇인가?

1. 우리가 한국에서 흔히 AICPA 라고 이야기 하는 건 미국의 CPA 협회를 의미합니다.

2. 정확한 명칭은 Association of International Certified Professional Accountants (AICPA) 입니다.

3. 1887년 American Association of Public Accountants (AAPA) 라는 이름으로 출발해서 American Institute of Certified Public Accountants (AICPA)를 거쳐 2021년 현재 공식 명칭은 Association of International Certified Professional Accountants (AICPA)가 되었습니다. 

 

AICPA로 자기소개를?! 

1. 따라서, "저는 AICPA입니다" 라고 이야기 하는건 정확한 표현은 아닙니다.

2. "저는 CPA 입니다, 저는 US CPA 입니다, 저는 미국 회계사 입니다."라고 소개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입니다. 

3. 근데 한국에서는 그냥 편하게 "AICPA 공부했어요, 저는 AICPA 입니다, AICPA 자격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고 많이들 얘기하는 것 같습니다. 서로 이해만 하면 되기 때문에 혼용해서 사용하시되 정확한 표현을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국 회계사란? 

1. 미국 회계사가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인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회계사가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인지를 이해해야 하고, 그 전에는 회계가 무엇인지를 먼저 이해하셔야 합니다. 

 

회계란 무엇인가?

1.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회사에서 주기적으로 재무제표라는 만드는데, 재무제표에는 회사에서 일어난 거래들, 돈을 빌려오고, 물건을 사고 팔고, 월급을 주고 하는 거래를 기록한 내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재무제표를 만드는 과정이 회계업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2. 재무제표를 만드는 이유는 그 정보가 필요한 사람들 (정보이용자)가 있기 때문입니다. 회사 내부에서 의사결정을 하거나 외부에서 해당 회사에 투자, 거래 등을 할 때 재무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재무제표를 만듭니다.

3. 그리고, 재무제표는 여러 가지 특성이 있는데, 그 중 비교가 가능해야 한다는 중요한 특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어떤 회사에 투자하거나, 거래 계약을 맺을 때 재무제표를 통해서 회사의 정보와 재무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데, 재무제표는 다른 회사와 비교할 수 없으면 의미가 없겠죠. 그래서 서로 회계기준이라는 약속을 정하고 그 약속대로 재무제표를 만들게끔 되어 있습니다. 미국은 US GAAP 이라고 하고, 한국은 K-IFRS를 사용하고 있죠. 회계 기준마다 차이나는 내용이 조금씩 있구요.

 

회계사란 무엇인가?

1. 그래서 회계사는 공인 회계사라고도 불리는데, 국가에서 공인된 자격을 부여해서, 회사들이 재무제표를 만들 때 회계 기준에 따라서 잘 작성했는지를 검사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재무제표에 구라를 쳤냐 안쳤냐 를 검사하는거죠. 예를 들어, 매출이 100만원만큼 일어났는데, 과장해서 1억이라고 적어놓으면 안되겠죠. 과장해서 1억이라고 하면 투자자들이 잘못된 정보를 보고 잘못된 의사결정을 하게 될 수도 있으니깐요.

2. 미국 회계사는 미국 회계기준 (US GAAP)에 따라 재무제표가 적절하게 작성이 되었는지를 검사하고, 한국 회계사는 한국 회계기준 (K-IFRS)에 따라 재무제표가 작성되었는지를 검사하겠죠. 이 업무를 "감사" 업무를 수행한다고 합니다. 회계사의 고유 업무는 "감사"업무 이죠.

3. 회계사는 감사업무만 수행하는 것은 아니구요. 세무자문, 재무자문과 같은 다양한 컨설팅 업무도 함께 수행합니다. 회계사가 비즈니스 전반에 대해 다양한 재무/회계 컨설팅을 할 수 있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고유업무인 감사를 하기 위해서는 재무제표가 어떻게 작성되는지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회계를 공부하게 되고, 또 관련된 내용인 세무도 공부하고, 돈의 흐름을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금융을 공부하고, 기본적인 경제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 경제학을 공부하기 때문이죠. CPA 시험 과목도 감사, 회계, 세무, 경영전반으로 4과목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한국 회계사 시험도 대략 비슷하게 나눠져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요약하면, 미국 회계사는 미국 회계기준에 따라 재무제표가 적절하게 작성되었는지를 감사를 하거나, 감사를 하기 위해 필요한 회계, 법, 경영, 경제 전반을 아우르는 지식을 갖추고 세무자문, 재무자문 등의 일을 하고 있는 미국에서 공인된 자격을 부여한 전문가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www.aicpa.org/

https://vishubs.tistory.com/22

댓글()